본문 바로가기

잡설

'가논'이란 이름의 유래

젤다의 전설의 주요 인물 삼인방 중 '링크'와 '젤다'는 그 이름의 유래가 명확한 데 반해, 악역인 '가논'만은 왜 '가논'인지 알려져 있지 않다.

(링크는 처음에 SF로 기획되었던 것의 영향으로 '미래와 과거를 잇는다'는 의미에서의 link에서. 젤다는 미야모토 시게루가 좋아하는 소설가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아내 젤다 피츠제럴드에서 따왔다고 함)

 

그러다 닌텐도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장이 말한다 젤다의 전설 대지의 기적' 인터뷰(링크)를 읽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가논의 초기 이름이 팔계(八戒, hakkai)였다는 걸 알게 되었다. 서유기에 나오는 그 저팔계 맞다. 아마 가논이 돼지 악역인 것도 저팔계가 모티브인 게 아닐까.

 

한편 서유기에는 주요 조력자 중 한 명으로 관음보살(관세음보살)이 등장한다. 관음보살은 일본에서 여러 명칭이 있지만 '간논(かんのん, kannon)'이라는 이름이 가장 널리 쓰인다.

 

아마 '가논'이라는 이름은 관음보살의 '간논'에서 따온 게 아닐까? 덧붙여서, 가논의 영문명 또한 현재는 Ganon으로 정착되었지만, 젤다 시리즈 첫 작품에서는 Gannon과 Ganon이 혼동되었던 역사가 있다.

 

물론 가논과 관음보살은 캐릭터적으로는 연관성이 전혀 없으므로 그냥 추측일 뿐이다. 하지만 미야모토 시게루는 젤다라는 이름을 '그냥 어감이 좋아서' 붙였다고 하는데, 아마 가논이란 이름도 별 다른 이유 없이 어감이 괜찮아서 그런 이름을 지었을 수도 있다.